RETURN 0;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 만들기 - 1편: 워치 페이스 간단 수정하기 본문

전자기기/미밴드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 만들기 - 1편: 워치 페이스 간단 수정하기

Junyeol Ryu 2019. 8. 26. 13:29

워치 페이스...

구글에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를 검색해보시면 정말 다양한 워치 페이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 워치 페이스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등 수정을 거의 하지 않은 페이스도 있고 감탄을 자아내게 만드는 페이스도 있습니다.

https://amazfitwatchfaces.com/mi-band-4/

https://amazfitwatchfaces.com/mi-band-4/ 의 메인 화면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워치 페이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첫째 줄 맨 오른쪽을 보면 한글로 만들어진 워치 페이스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로드하여 어플을 통해서 밴드와 동기화하면 되는 것이지요.

마음에 드는 워치 페이스를 찾았는데 요일 표시가 영어가 아니었습니다. 그냥 쓰기에는 조금 불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찾은 정보는 이렇습니다.

  • 아직 워치 페이스를 간단하게 제작하는 미 밴드용 무료 툴은 없다. 
  • 밴드 워치 페이스 bin 파일을 만들어주는 툴은 존재한다. 즉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 → 저는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첫 번째 내용에 추가를 하면, 플레이스토어에 워치 페이스 배경화면을 바꾸는 작업 등을 할 수 있는 중국산 어플이 있긴 했습니다. 지금 안드로이드 기기가 없어서 테스트를 할 수 없습니다.

 

+) 9/17 수정 (아이폰 기준)

미 핏 어플 "밴드 화면 설정"에 들어가 보시면 사용자 지정 탭에 탬플릿 3가지가 있습니다. 표시되는 정보는 바꿀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배경을 바꾸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치 페이스를 제작하는 방법

워치 페이스를 만드는 방법 2가지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기존에 워치 페이스에서 이미지(숫자, 배경화면 등)를 변경한다.

2. 각 요소들의 배치를 직접 설정한다. (1번의 심화과정)

먼저 이글에서는 수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다음 글에서 2번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수정해보자

https://amazfitwatchfaces.com/forum/viewtopic.php?f=25&t=704&p=1746

 

Amazfit Tools Mi Band 4 - Amazfit Watch faces forum

  If you have problems with registration or you did not receive confirmation letter, let us know and we will activate your account manually. List of email domains that cannot receive confirmation about registration: libero.it, orange.fr, terra.com.br, ti

amazfitwatchfaces.com

기존에 가지고 있는 워치 페이스. bin 파일을 툴을 통해서 해체합니다. 위치나 설정 정보를 담은 코드와 워치 페이스를 구성하는 이미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수정해서 다시 툴로 압축하면 수정은 끝이 납니다.

 

 

[AmazfitBipTools_Mi4_1.0.3]을 통해서 워치 페이스 수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정할 워치 페이스 bin파일을 준비한다.
  2. WatchFace.exe로 bin파일을 열어준다.

bin파일을 여는 두 가지 방법

  1. 해당 bin파일의 이름으로 폴더가 생성됩니다. 0000은 배경화면이고 나머지는 숫자, 요일, 배터리, 기능 표시 이미지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워치 페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들

  1. 이미지를 교체하거나 그림판 등의 툴을 사용해서 수정합니다. 여기서 예제로 0001.png의 색을 바꿔주겠습니다. 만약에 여기서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게 된다면 최종 결과에서 위치가 틀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json코드를 수정해서 위치를 변경해야 합니다.

0의 색을 바꿔주었다.

  1. 모든 수정이 끝이 나면 json 파일을 2번에서 처럼 WatchFace앱을 통해 실행시켜주면 새로운 bin파일이 생성됩니다. "기존 이름_packed.bin"의 이름으로 생성되며 워치 페이스 프리뷰를 png, gif 파일 두 개 생성합니다. 적용하기 전에 미리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최종 작업

 

마치며..

프리뷰 파일

이렇게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여기서 날짜 옆 흰 배경에는 원래 요일 표시되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프리뷰에 나오지 않는 이유는 워치 페이스 요일 표시는 총 3가지 그룹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7+중국어+다른 언어 7 해서 총 21개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현재 예시로 보여드린 파일에는 앞에 14개의 이미지가 비어있는 이미지입니다.(0021 ~ 0034) 툴에서 프리뷰를 생성할 때 아마 처음 7개를 사용하기에 표시가 안될 뿐입니다. 실제로 밴드에 적용하면 제대로 나옵니다.

요일 표시에 사용되는 이미지들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이미지를 교체, 수정하여 워치 페이스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조금 더 다양하게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제작해 본 워치 페이스를 보여드리고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한글 워치 페이스

 

[워치 페이스 만들기 시리즈]

2019/08/26 - [전자기기/미밴드] -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 만들기 - 1편: 워치 페이스 간단 수정하기

2019/08/27 - [전자기기/미밴드] -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 만들기 - 2편: 코드 파헤치기 1 [기본 기능편]

2019/09/16 - [전자기기/미밴드] - 미 밴드 4 워치 페이스 만들기 - 3편: 코드 파헤치기 2 [부가기능편]

Comments